왜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서 노출이 안 됐는지 이유를 알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내 게시글이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이 저를 포함해서 꽤나 계십니다. 그런데 제가 드디어 이유(?)를 찾아낸 것 같습니다. 6개월 동안 블로그도 여러 개 만들어서 운영해 보고, 워드프레스도 구입해보고 했는데도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의 원인을 오늘 파악했습니다.

 

내가 겪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문제 증상

site-검색-연산자로-내-블로그-구글-색인-확인

제가 현재 겪고 있는 구글 검색 누락 증상을 말씀드리자면, site 검색 연산자를 사용해서 제 블로그 주소를 치면 제가 작성한 글들이 전부 정상적으로 색인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게시글의 제목을 그대로 검색해 보면 제 글이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아무리 뒷 페이지로 가도 말이죠.

 

내-티스토리-블로그-게시글-제목을-구글에-검색해도-나타나지-않음

위 사진을 확인해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내가 작성한 글의 제목을 그대로 검색했는데도 해당 게시글의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 지수가 낮아서 경쟁 사이트에 밀렸나? 생각했었는데요. 페이지를 아무리 넘겨도 이상한 스팸 사이트만 나오고 제 게시글이 나오지 않는 것을 보고 이상함을 느꼈습니다.

 

알고 보니 글이 잘 노출되고 있었다?

반응형

제가 오늘 알아낸 사실로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이 구글에 잘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이상한 방식으로 말이지요. Tistory에서 글을 발행하고 구글에 검색해 보면 제목 옆에 "- 블로그명" 또는 "- 티스토리" 접미사가 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티스토리-블로그-게시글이-구글에-노출되지-않는-이유

네, 이게 문제였습니다. 게시글의 제목에 "티스토리"를 포함해서 검색해 봤더니 위 사진과 같이 검색 결과에 제 블로그 게시글이 노출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Html을 수정해서 해결하면 되는 문제 아닌가?

저는 티스토리 스킨 편집 화면에서 게시글의 제목을 페이지의 타이틀로 설정했습니다. 그럼 Html 설정대로 검색 결과에 글의 제목만 검색이 되어야 정상이겠죠? 하지만.. 제 블로그는 정상이 아닙니다.

 

게시글-제목에-티스토리-없음
게시글-제목에-티스토리-없음

site 연산자로 제 블로그가 구글에 색인된 것을 보면 제목 뒤에 블로그 이름이나 티스토리 접미사가 붙지 않은 게시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글들도 제목에 "티스토리"를 포함해야 구글에서 보입니다. 정말 어이가 없네요.. 이거 어떻게 해결하는지 아시는 분 있으신가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